프론트엔드 개발
3 Way-Handshake 본문
3 Way-Handshake 란 전송 제어 프로토콜(TCP)에서 통신을 하는 장치간 서로 연결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과정, 방법
TCP / IP Model의 Transport 계층에는 크게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 와 UDP(User Datagram Protocol) 2가지 프로토콜이 있다.
- TCP
연결지향적이며 오류제어, 흐름제어, 혼잡제어, 타이머재전송 등의 기능을 하며 연결지향이란말은 데이타를 전송하는 측과 데이타를 전송받는 측에서 전용의 데이타 전송 선로(Session)을 만든다는 의미이다. 데이타의 신뢰도가 중요하다고 판단될때 주로 사용된다. - UDP
비연결지향이며, 최소한의 오류제어 기능만 수행한다. 단순히 데이타를 받거나, 던져주기만 하는 프로토콜이다. UDP는 특히 실시간 멀티미디어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한다.
TCP에서 연결지향적인 특성을 갖게 해주는 과정, 방법이 바로 3 Way-Handshake 방식이다.
TCP의 3-way Handshaking 과정
step 1 (클라이언트 -> 서버)
A클라이언트는 B서버에 접속을 요청하는 SYN 패킷을 보낸다. 이때 A클라이언트는 SYN 을 보내고 SYN/ACK 응답을 기다리는SYN_SENT 상태 가 되는 것이다.
step 2 (서버 -> 클라이언트)
이때 서버는 Listen 상태로 포트 서비스가 가능한 상태여야 한다. (Closed :닫힌상태) B서버는 SYN요청을 받고 A클라이언트에게 요청을 수락한다는 ACK 와 SYN flag 가 설정된 패킷을 발송하고 A가 다시 ACK으로 응답하기를 기다린다. 이때 B서버는 SYN_RECEIVED 상태가 된다.
step 3 (클라이언트 -> 서버)
A클라이언트는 B서버에게 ACK을 보내고 이후로부터는 연결이 이루어지고 데이터가 오가게 되는것이다. 이때의 B서버 상태가 ESTABLISHED 이다.
1번에 seq넘버를 보내고 2번에 ack로 1번인 넘버에 1이 추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.동시에 서버역시 seq넘버를 보낸다.3번 클라이언트의 ack도 서버가 보낸 seq넘버에 1이 더해졌다
이런식으로 랜덤한 숫자를보내고 잘받았다는 ack로 1을 더해주는 방식을 사용한다.
위 방식을 통해 TCP는 연결지향적인 특성과 자체적으로 오류를 처리하며 순서가 뒤바뀐 패킷을 교정해주는 기능이 더불어 주로 데이터의 신뢰도가 중요하다고 판단되어질 때 쓰인다.
신뢰도 확보가 중요하거나 용량이 큰 데이터를 전달해야 때, 실시간일 필요는 없을 때 활용 된다.
출처:
https://sleepyeyes.tistory.com/4
https://mindnet.tistory.com/entry/%EB%84%A4%ED%8A%B8%EC%9B%8C%ED%81%AC-%EC%89%BD%EA%B2%8C-%EC%9D%B4%ED%95%B4%ED%95%98%EA%B8%B0-22%ED%8E%B8-TCP-3-WayHandshake-4-WayHandshake
'CS > 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HTTP overview (0) | 2021.08.14 |
---|